티스토리 뷰
<목차>
1. 지금까지 흔히 볼 수 없었던 동화의 세계관
어릴 적부터 보고 들었던 동화의 세계와 디즈니 동화들은 뚜렷한 선과 악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흔히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도와주는 것이 선이라고 하면 괴롭히는 악당 역할인 악이 존재하지만 알다시피 항상 선이 이기는 결론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과 악의 학교'는 선과 악을 따로 구분하지만 어떤 것이 선인지 혹은 악인지 판가름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제작자의 의도 또한 분명한 악은 존재하지만 선과 악이라는 것이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것을 내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선이었던 인물이 악이되기도 하고 악이 선한 인물이 되기도 합니다. 평상시 가지고 있었던 '선과 악'이라는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는 '선과 악'을 구분 지어 이야기하고 있어 영화의 흥미를 일으키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남자 주인공이 아닌 여자 주인공인 동화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중에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겨울왕국'이 대표적인 동화였습니다. 영화 <선과 악의 학교> 또한 여자 주인공인 '소피'와 '아가사'가 이 영화의 핵심 인물입니다. 공주 같은 외모와 드레스를 입은 역할만이 선한 역할이 아닌 악의 역할을 하기도 하며, 전혀 선의 역할로 어울리지 않는 행동과 옷차림이지만 선한 인물의 주인공들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바꾸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영화를 통해서 조금씩 동화의 세계도 변화가 되어가는 것이 느껴집니다. 단순한 동화적인 이야기나 로맨스의 이야기가 아닌 두 여자의 우정을 다룬 영화이기에 아이들이 함께 보면 좋은 내용이기도 합니다. 사랑을 뛰어넘은 우정의 이야기는 동화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부분이지만, 사랑보다 우정을 택하게 되는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마지막까지 기분 좋게 볼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2. 영화 선과 악의 학교 줄거리 내용
두 여자 주인공인 '소피'와 '아가사'는 어릴 적부터 괴짜와 마녀라고 놀림을 받고 자라 서로를 의지하면서 그렇게 친한 친구로 지내오게 됩니다. '소피'는 동화를 사랑하는 소녀로 공주가 되어 행복한 날들을 꿈꾸게 됩니다. 동화책을 빌리기 위해 서점에 간 '소피'와 '아가사'는 서점의 주인으로부터 신비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바로 '선과 악의 학교'입니다. '아가사'는 지어낸 이야기로 생각하지만 '소피'는 선과 악의 학교에 가고 싶어 소원을 빌게 됩니다.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이 됩니다. '소피'의 소원을 알아챈 '아가사'는 소피에게 가지 말라고 하지만, '소피'는 아가사에게 거짓말을 하고 마을을 떠날 준비를 합니다. '소피'가 사라질 것을 눈치챈 '아가사'는 선과 악의 학교에 가지 못하게 막지만, 함께 선과 악의 학교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선의 학교'를 예상했던 '소피'는 '악의 학교'로, 반대로 '아가사'는 '선의 학교'로 입학하게 됩니다. '아가사'는 '소피'를 데리고 다시 원래 마을로 돌아가려 하지만 '소피'는 교장 선생님을 찾아 잘못 입학되었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교장 선생님은 '소피'와 '아가사'에게 한 가지 제안을 합니다. 바로 '진정한 입맞춤'인 것입니다. '소피'가 진정한 '선'이라면 '진정한 입맞춤'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소피'와 '아가사'는 서로의 학교에서 입맞춤의 상대를 찾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입맞춤이 아닌 소피는 본인의 욕심과 욕망이 점점 드러나게 되면서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소피'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아가사'는 소피를 설득하려 하고 다시 돌아올 것을 바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진짜 악당'은 소피를 이용하여 학교를 없애고자 합니다. 영화 속 '선과 악의 학교'와 두 주인공인 '소피'와 '아가사'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는 영화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3. 선과 악의 학교를 추천하는 이유
어릴 적부터 가져온 선과 악이라는 선입견을 깨트리는 영화입니다. 또한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외모와 옷차림만으로 선과 악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영화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단순히 아름답고 여성스러운 역할이 공주가 아니라 악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아이들이 선입견을 가지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동시에 어른들의 생각과 고정관념을 바꿔주는 부분입니다.
여자는 여성스러워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살아도 괜찮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동화 속의 공주처럼 항상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어야 하고 꾸미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외적인 부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국은 내면의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말하는 선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영화 <선과 악의 학교>를 통해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높여줄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동화 속의 인물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설정되어 나옵니다. 예를 들면 피터팬의 '후크선장'의 아들 역할과 백설공주의 '마녀'의 딸 역할로 나오는 인물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동화 속의 이야기가 아닌 실제 인물들이 나오면서 흥미를 유발해주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선과 악의 학교'는 동화 속의 인물들로 성장시켜 훗날 이야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인생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이며, 앞으로의 삶의 주인공은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하며 즐겁게 볼 수 있는 영화 <선과 악의 학교>였습니다.